안녕하세요 모래 해변입니다.
오늘은 카카오 오픈 톡방, 롯데시네마 관람료 그리고 스타벅스 일회용 컵 폐지에 관련된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큰 내용들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상당히 접해있는 내용들이라 전해드리면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어느 정도 있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 그러면 내용 전해드릴게요👍
카카오톡 오픈 톡방 광고 도입
현재 이와 같은 티스토리나 카카오 뷰 등 심지어 인터넷 기사에도 광고가 달리는 세상이고 그것을 통해서 수입이 들어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N잡 시대이기 때문에 부업으로 여러 가지 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카카오에서 메타버스 사업 중 하나인 오픈 채팅방에 광고를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은 채팅방 리스트 상단에만 광고가 있었는데, 이제는 채팅방 안도 광고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런 광고 수익은 회사와 오픈 채팅방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방장이 나눠가지는 구조를 투입한다고 합니다.
이후에는 오픈 채팅방 자체를 유료화하는 방식도 고안 중이라고 합니다만, 광고가 늘어나면서 현재까지 잘 사용하고 있던 유저들이 겪을 불편함과 유료화에 대한 거부감은 더러 있을 거라 예상이 됩니다.
해당 광고 시스템은 2023년 상반기에 선보일 메타버스 서비스 중 하나인 '오픈링크'의 핵심 수입창출원이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오픈링크는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가 모여서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인데,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콘텐츠(웹툰, 브런치 글 등)와 관심사를 확인하여 부합하는 오픈링크를 연결해주는 겁니다.
오픈 채팅방 내 광고는 오픈링크 출시와 맞물려 도입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롯데시네마 관람료 상승
롯데시네마의 영화관람료가 또다시 인상됩니다.
영화를 좋아하는 분들께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인데요. 2021년 7월 가격이 인상된 지 1년 만에 코로나 사태 이후 세 번째 인상입니다.
2022년 7월 1일부터 특별상영 영화 및 일반관 모두 천 원씩 인상하기로 하였습니다.
성인 일반 영화 기준 주중 14,000원 주말은 15,000원으로 조정되고 지난 4월 CGV에서 가격 인상을 할 당시에는 로데시네마는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하였지만 불과 3개월 만에 가격을 인상 조정하게 됩니다.
롯데 측은 심각한 경영 위기 상황 중 영화 산업의 정상화 등을 위한 불가피 선택이라고 밝혔으나 코로나에 대한 의무 마스크 착용 등이 점차 완화되면서 소비자가 늘어나는 시점에 가격 인상은 그리 유쾌할 수 없다고 느껴집니다.
스타벅스 올해 중 서울 전 매장 일회용 컵 폐지
커피나 음료를 일회용 컵으로 구매 시 보증금 300원을 내고 컵 반납 시 돌려받는 '일회용 컵 보증금제'가 2022년 12월로 유예됐으나 스타벅스코리아에서 올해까지 서울에 있는 전 매장의 일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2021년 11월 서울 시청 근처 11개의 매장에 선행적으로 일회용 컵 없는 에코 매장을 운영하였고 한 달 후인 12월엔 제주도 내에 있는 전 스타벅스 매장에 확대를 시켰습니다.
이후 위 내용과 같이 이런 에코 매장 사업을 확대시켜 서울 전 매장에 적용시키기로 하였고 이렇게 에코 매장이 되면 테이크아웃 시, 일회용 컵이 아닌 다회용 컵에 음료를 담아주고 음료 계산 시 다회용 컵 1,000원의 컵 보증금이 추가가 됩니다.
이후 해당 컵을 무인 회수기를 통해 반납하게 되면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으며 세척업체를 통해 세척, 살균 등의 과정을 거쳐 다시 스타벅스로 공급됩니다.
해당 에코 매장 사업으로 인해 3달 동안 44만 5천 개의 일회용 컵을 주이는 효과가 있었고 좋은 성과가 있었으나 아직까지는 번거로운 반납 절차와 적은 수의 무인 회수기 등으로 인하여 고객들의 불만도 있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전환사업을 진행하려면 조금 더 간소화된 반납절차와 무인 회수기 등의 설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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