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연비가 떨어지는 겨울철! 연비를 아끼는 방법과 잘못 알고 있는 예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

by Chun_Food 2022. 2. 12.

안녕하세요 모래 해변입니다.

티스토리도 하고 카카오 뷰도 하다 보니 이래저래 아침에 눈을 뜨고 밤에 잠을 자기까지 온종일 어떤 좋은 소스가 있을까 생각을 하는데요! 그러다 딱 떠오른 누구나 알 수도 있지만 모르거나 약간의 오류를 가지고 계신 분들께 알려드리기 위해 자동차 연비 아끼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특히나 겨울철에는 연비가 떨어진다고 하는데 그 원인도 모르시는 분이 계시더라고요! 연비 알려드리기 전에 겨울철에 연비가 유난히 떨어지는 원인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철 연비 저하의 원인

첫 번째차가운 기온으로 인해 엔진오일이 연비 저하의 이유가 됩니다. 엔진은 기본적으로 효율성이 가장 좋은 적정 온도까지 올라가는데 시간이 소요됩니다. 차량의 ECU(전자제어장치)가 엔진 기능을 최적 상태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겨울철에 엔진오일은 차갑기 때문에 이 차가운 엔진오일을 빠르게 데워주기 위해 기존보다 다량의 연료를 내게 됩니다.

 

두 번째공기 밀도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차가운 기온으로 인해 밀도가 올라가면 공기저항이 상승하며 타이어압이 하락하여 타이어의 접지면적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눈이 온다든가 도로가 얼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하면 접지력과 제동력이 중요하게 되어 높은 공기압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렇듯 노면 저항을 높이기에 연료를 더욱 사용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요점은 겨울철이 되면 차량의 연비가 저하된다! 이 부분을 인지하시면 됩니다.

(※ 배터리의 효율성 저하로 전기차는 15% 하이브리드는 30% 이상의 전력 손실을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연비 개선 방법 (세 번째 중요!)

첫 번째타이어압을 적정 수준까지 유지시켜주는 것입니다. 폭설 같은 경우 타이어압을 낮추는 게 맞지만 평소에는 타이어압을 확인해서 적정 수준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자동차를 주차할 때 가능한 실내나 지하주차장에 주차해주는 것입니다. 위에도 언급드렸지만 차가운 기온 탓에 연비가 떨어지지만 날씨를 어떻게 하지를 못하니 최대한 차량의 온도를 보존해주기 위해 실내나 지하주차장에 주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새벽녘에는 춥기 때문에 퇴근 후에는 더더욱 실내에 주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세 번째정확한 방법으로 예열을 해주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어느 정도 엔진의 열을 올려준 뒤 목적지로 이동해 주시는 게 효율성이 높아지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정확한 방법으로 예열하는 겁니다. 옛날에 운전을 배우신 세대의 분들은 시동을 걸고 짧게는 1-2분 길게는 5분 이상 예열을 하고 출발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90년대 이전 자동차는 그렇지만 지금은 전자 연료공급(Electronic Fuel Injection) 방식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겨울철에 30초 이상 예열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10-15초면 끝이 나는 거죠 이 정도의 시간이면 시동을 걸고 안전벨트를 한 뒤 목적지를 검색하면 출발 준비 완료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어떻게 믿어 찌라시아니야? 라고 하실 수 있지만 놀랍게도 차량마다 주어지는 한국인이라면 98.94%는 절대 읽지 않는 차량 매뉴얼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이며 오히려 급가속과 급감속을 하지 않고 적정온도가 될 때까지 서행 속도로 주행을 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쓸데없는 트렁크에 있는 짐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불필요하게 무게를 더하는 짐들이 많을수록 자동차는 앞으로 나아갈 때 더욱 힘을 내야 하기 때문에 공차에 비해 더 큰 연료를 소모하게 됩니다.

 

다섯 번째적절한 엔진오일 사용입니다. 엔진오일을 보시면 W앞에 숫자가 기재되어 있을 텐데 표기가 높을수록 점도가 높은 엔진오일입니다. 이러한 엔진오일 중 점도가 낮은 것을 사용해주면 엔진에 쉽게 스며들게 되므로 효율이 증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적절한 주유법입니다. 위의 내용과 어느 정도 연관이 있는 이야기 중에 하나 입니다만 주유를 적게 해서 움직이면 차량도 가벼우니 연비상승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물론 차가 가벼워지기에 일리가 있는 이야기이지만 아시다시피 결국 연료는 소모되기 마련이고 달릴수록 소모가 되기에 차량은 가벼워지게 되니 연비상승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주유할 때 절반이나 그 이하로 주유를 하고 주행하다가 바닥이 보이는 상태에 이르러야 주유를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오히려 이러한 습관은 연료통에 있는 침전물이 엔진에 유입될 가능성을 높이고 효율 저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80% 이상은 주유를 하시는 습관을 가졌으면 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참고하셔서 올 겨울에 연비를 조금 더 아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ㅎㅎ 다음번에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겨울철-떨어지는-연비의-원인-해결방법
겨울철-연비저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