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애플] 아이폰 11 배터리 자가교체 솔직후기(iphone 11 Self-replacement of batteries)🛠

by Chun_Food 2022. 3. 9.

안녕하세요 모래 해변입니다.

오늘은 꿀팁이기도 하며 직접 경험해본 후기를 알려드리고자 하여 이렇게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제가 아이폰을 사용하지 꽤나 오래되어서 점점 발열이 심해지고 배터리 소모율이 빠르다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실제로 아이폰 배터리 성능 최대치를 보니 80%보다 더 낮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배터리-변경전-아이폰-성능
배터리-성능-변경전

보시면 제 아이폰 11의 배터리의 성능은 77%에 불과했습니다. 물론 처음 구매했을 당시에는 100%였지만 2년 6개월 정도 지나니 이렇게 하락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유저분들이 자신의 배터리의 성능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상태] - [성능 최대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오래된 핸드폰일수록 낮은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배터리 자가 교체의 이유

굳이 배터리 자가 교체를 하는 이유가 뭐냐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이유는 간단히 세 가지였습니다.

  1. 배터리의 효율을 높이되 싼 가격에 해결하기 위해
  2. 유튜브를 보니 간단해 보였기에
  3. 어차피 오래된 폰이라 1년 정도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요즘에도 그럴 거라 생각이 들지만 처음에는 애플케어나 애플케어플러스와 같은 서비스를 가입하시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생각보다 잘 떨어뜨리지 않아서 또는 고장이 나지 않아서 서비스를 해제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고 애초에 가입을 안 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애플 정품 배터리를 교체할 때 꽤나 높은 가격을 지불하게 됩니다. 

2022년 3월 28일까지는 할인된 가격에 아이폰 x시리즈 이상부터는 79,200원에 가능하며 그 이전 모델들은 59,400원에 가능합니다. 아마도 추후에는 가격 인상이 될 거라 생각이 됩니다.

이와 같이 생각보다 배터리 하나 교체하는데 높은 가격을 지불하게 되기 때문에 아이폰 구모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더러 사설 수리점에 맡겨 변경을 하곤 합니다.

결국엔 제목과 같이 저는 최대한 싸게 하기 위해 배터리와 키트를 구매했습니다.

 

배터리 자가 교체와 주의점

아이폰11-배터리와 키트
아이폰11-배터리와 키트

저는 알지 코리아에서 판매하고 있는 배터리와 키트를 선택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배송받기 위해 쿠팡에서 구매하기도 했고 후기 자체도 그리 나쁘지 않아 36,910원에 싸게 나름대로 싸게 구매했습니다.

구성품을 보니 3110mAh 배터리 , 드라이버 , 석션 등이 있었고 이 키트들로 작업을 하기엔 어렵긴 했지만 가능은 했습니다. 작업을 하실 때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아이폰의 액정을 여는 겁니다. 방법은 따로 기재하지 않고 아래의 유튜브 링크를 달아둘 예정이지만 배터리 충전부 양 옆에 있는 별 모양 나사를 풀어준 뒤 액정을 들어 올려야 하는데 이 작업이 가장 긴장되고 어려웠습니다. 자칫하면 액정이나 내부에 손상 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드라이기로 하단부에 열을 가하면 액정을 여는데 조금 수월해집니다.

 

제가 워낙 똥 손인지라 교체를 하는데 한참이 걸렸습니다 거의 한 시간이 넘게 걸린 기억이네요.. 혹시나 부서지면 어떡하지?라는 생각 때문에 작업도 더디고 하나하나 영상을 보다가 멈췄다가 하면서 해서 어려웠습니다.

https://youtu.be/z0 BN9 qpvZZw

아이폰11-배터리-교체방법

 

배터리 자가 교체에 대한 개인적 생각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상황이 아니면 배터리 자가 교체는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1. 핸드폰 교체는 어렵고 적은 비용으로 해결해야 하는 경우
  2. 오래된 핸드폰으로 1년 이상 더 싸게 버티고 싶은 경우
  3. 핸드폰의 내부가 궁금하신 분

위 세 가지에 해당하시지 않는 분이라면 자가 교체는 물론이며 공식 수리점에 가서 비싸더라도 교체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교체 시, 위험도가 높습니다. 기판을 열어보면 잘못 건드렸다간 고장 나는 부분이 딱 봐도 많아 보입니다. 조립은 해체의 역순이라지만 하다가 실수할 수 도 있기 때문에 굳이 위험도가 높은 것을 추천드리지 않고 또한 다른 이유는 아이폰에서 아래와 같은 문구가 계속해서 뜹니다.

 

아이폰-배터리-자가교체-이후
아이폰-배터리-자가교체-이후

보시다시피 '중요한 배터리 관련 메시지'가 계속해서 뜹니다. 즉, 정품 배터리가 아니어서 아이폰에서 상태를 알 수 없다고 말해주고 있고 제일 심각한 문제로 배터리 성능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성능 최대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내 핸드폰의 배터리 상태가 어떤지 알 방도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후기를 말씀드리자면 낮은 가격으로 핸드폰을 1년 정도 더 살려보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 외에는 사설 또는 자가 교체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오늘 전해드릴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도 좋은 팁과 후기로 찾아뵙겠습니다 : )

 

 

 

댓글